어떻게 커피에 대한 글을 풀어 나가야 하나 고민하다가 가장 무난한 커피의 기원과 전파에 대하여 우선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커피가 어디에서 발견되어 지금과 같이 전파되었는지에 대한 정확한 기록은 없지만 이에 대한 여러 이야기 중에 가장 유명하고 유력한 것은 최초의 바리스타로 추정되는 양치기 칼디(Kaldi)의 이야기입니다.
• 에티오피아 지역인 카파(Kaffa) 주에서 커피나무가 850년쯤에 양치기에 의해 발견되었다는 것이 현재 가장 유력한 정설이고, 이 카파지역은 현재에도 커피 식물의 원산지 중 하나로 잘 알려져 있고 호기심에 구글 지도를 찾아서 확인해 보니 에티오피아의 서쪽의 고원 지대입니다. 첨부된 에티오피아 지도에서 하트 모양으로 표시된 지역이니 참고 바랍니다. (구글 지도에서 발취, 나머지 하트 표시 지명은 다음에 소개할 예멘의 모카(우리에게 잘 알려진 모카커피에서 그 모카)입니다.)
• 어린 양치기 칼디(Kaldi)가 에티오피아 고원에서 양 떼를 돌보는 일을 하고 있던 어느 날, 칼디는 자신의 양들이 빛나는 붉은 열매를 먹고 매우 활기차게 움직이는 것을 관찰하게 되었고 호기심에 휩싸인 칼디는 이 열매를 직접 맛보고 몸에서 활력이 솟아나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 칼디는 이를 천국에서 온 열매라고 믿고 가까운 수도원에 가져갔습니다. 처음에는 수도사들이 열매와 그 효과를 의심해서 화롯불에 던져 버렸지만, 불에 타면서 자연스럽게 커피콩으로 볶아지면서 발생한 커피 향 냄새가 온 수도원에 퍼져 수도승들도 그 효능을 느끼게 되었고, 결국 밤 기도 시간에 깨어 있을 수 있도록 볶은 커피콩에 물을 섞어 마시기 시작하여 커피 음료가 탄생되었고 이후 열매와 음료에 대한 소식이 에티오피아의 다른 수도원들을 통해 아라비아 반도로 전파되었다는 이야기가 가장 유명한 에티오피아의 커피 기원 설입니다.
커피는 아라비아 반도로 전파되어 예멘에서 처음으로 재배되었고 여기서 커피는 '카와'라고 불리며 이슬람의 종교의식과 학문 연구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 15세기말에는 메카와 메디나에서 커피가 매우 인기를 끌었으며, 모스크 주변에서 커피하우스(카페)가 등장하기 시작했고 이후 오스만 제국을 통해 커피는 이집트, 시리아, 터키 등지로 확산되었다가 17세기 초에 베니스의 무역상들에 의해 유럽에 처음 소개되었습니다. 17세기 중반에는 영국, 프랑스, 독일, 오스트리아 등 유럽 전역에 커피하우스가 생겨났습니다.
• 18세기에는 커피 재배가 아메리카 대륙으로 확산되었고 이에 따라 브라질은 세계 최대의 커피 생산국으로 성장했으며, 이후 콜롬비아, 중앙아메리카 국가들도 주요 생산국이 되었습니다. 아시아에서는 인도네시아가 주요 생산국으로 떠올랐습니다.
• 20세기에는 커피가 대중음료로 자리 잡으며 다양한 커피 문화가 형성되었고 특히 미국에서는 스타벅스와 같은 글로벌 커피 체인이 등장하며 커피 문화가 확산되게 되었고 또한 에스프레소, 카푸치노, 라떼 등 다양한 커피 음료가 개발되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어 지금에 와서는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음료가 되었습니다.
커피의 기원과 전파, 그리고 현대 커피 산업의 발전 과정을 살펴보면 커피가 단순한 음료 이상으로, 여러 문화와 역사에 깊이 뿌리내려 우리 주변에서 경제적, 문화적, 사회적으로 영향력을 점차 확장해 가고 있음을 알게 됩니다.
여담으로 만약 칼디가 호기심을 가지지 않고 열매를 직접 먹어보지 않았다면 또는 수도승이 던진 커피열매가 불에 타서 커피콩으로 볶아지지 않았다는 상상을 한다면, 우리는 지금도 커피대신에 차나 다른 음료를 마시고 있었을까요?
만약 에티오피아에서 여러 이유로 커피가 발견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이 매력적인 음료는 어떡하든지 우리에게 알려져서 지금과 같이 우리는 커피를 즐기고 있을 것이라 저는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커피의 발견에 대한 칼디이야기 외에도 데르비시(Dervish)가 사막으로 추방당했을 때 신의 계시로 커피 열매를 우려 마신 이야기와 오마르가 예멘 모카에서 추방되었다가 커피의 각성력으로 무사히 돌아와서 커피가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는 이야기들도 있고, 이 이야기들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이 매력적인 음료가 가지고 있는 향과 맛은 너무나 강력하여 우리는 커피의 유혹에 현혹되어 지금과 같이 매일 서너 잔을 마시는 중독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니까요.
다음에는 다양한 커피의 종류와 유명한 커피 브랜드들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테고리 없음